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한시 작법의 기초, 절운과 운목, 운족

by pabal5 2024. 4. 21.
반응형

한시는 중국의 전통적인 문학 장르 중 하나로, 운율과 형식이 매우 중요합니다. 한시를 지을 때는 운목과 운족을 고려하여 운율을 맞추어야 합니다.

 

 

1. 절운

  • 601년 수나라의 육법언이 편찬한 운서입니다.
  • 중국에서 운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한 것은 진나라 시대부터였으나 당대의 운서들은 통일되지 못하고 문제가 많았습니다.
  • 이에 수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후, 육법언은 여러 운학자들과 함께 올바른 압운을 위해 새로운 운서를 편찬했고, 그 결과물이 바로 절운입니다.

 

 

  • 음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설이 많으나 일반적으로 장안음이 근거가 되었다고 추정합니다.
  • 절운계 운서는 수나라-당나라 당시의 음가를 반영하였고 사실상 후대의 한자음은 이런 절운계 운서의 음가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중고음 연구의 핵심 사료로 이용됩니다.

 

 

2. 운목

  • 운목은 한시에서 사용되는 운자의 집합을 말합니다.
  • 운자는 시에서 일정한 위치에 동일한 발음을 가진 글자를 사용하여 운율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.
  • 운목은 크게 절운과 사성으로 구분됩니다.

 

 

3.운족

  • 운족은 운목 내에서 유사한 발음을 가진 운자들의 집합을 말합니다.
  • 운족은 일반적으로 2~4개의 운자로 구성되며, 운목 내에서 서로 인접한 위치에 있는 운자들이 운족을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 

운목과 운족은 한시 작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. 이를 잘 활용하면 시의 운율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한시는 중국의 전통적인 문학 장르 중 하나이지만, 현대에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습니다. 운목과 운족을 이해하고, 이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아름다운 한시를 지어보는 것은 어떨까요?

반응형